HOME > 특수클리닉 > 대장암조기검진
 
 
 

-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직장을 포함하여, 대장에 생기는 암으로,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흔한 암 사망원인이나, 차츰 생활 습관이 서구화됨으로 인하여 현재 증가율 속도 1위인 암으로, 서구 통계를 비교해볼 때, 폐암다음으로, 2위의 암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 대장암의 발생원인
대장암의 원인은 여러가지 입니다. 유전적인 성향의 이상과 함께 후천적인 영향에 의해서도 발생이 된다고, 생각되며, 음식물중 동물성 지방 섭취가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대장에서 발견되는 선종성 용종은 , 대장암 발병의 전구병변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이런 선종성 용종은 진행되어,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전에 대장내시경으로 조기검진하여, 암으로 가기전에 예방할수 있는, 이론적 근거입니다.
또한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씨병도 이러한 질환이 있는 경우, 대장암 발병위험이 높으며, 유전적인 요인으로, 수천개의 선종이 대장벽에 생기는 가족성 선종성 대장용종증은 성인이 되면 거의 100% 암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대장암의 진단
대장암의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은, 항문에서 피가 나오고 배변 습관이 불규칙하게 바뀌는 것입니다. 이외에 복부 종괴, 빈혈, 체중감소 등 여러가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 병원에 오시게 되면 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가장 먼저 시행하는 검사가 대장 내시경 검사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는 대장 조영 술에(X-ray)보다 초기 질환을 더욱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또한 용종이 발견될 시 내시경으로 용종을 없애는, 용종 절제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대장암의 치료
대장암의 치료에는 수술적 방법,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면역요법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방법이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대장암이 존재하는 위치에 따라 수술을 하게 되며 대장에 관련이 되는 임파선과 혈관을 근위부에서 절제하여 근치적인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직장암 경우에는, 항문 괄약근이나, 주위의 조직과 해부학적으로 아주 가깝게 연결이 되어서, 항문보전이 어려울수 있으며, 대장암의 수술 후에 암의 병기에 따라서, 방사선 치료나 항암치료 면역요법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