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특수클리닉 > 유방/갑상선
 
 
 

- 여성에서의 유방의 의미란?
유방은 흉근 바깥의 피하지방층에 싸여 있는, 변형된 한선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여성에 있어서는, 모성의 상징이고 가임성의 상징이고, 아울러 여성다움의 상징으로써, 그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경험으로는 유방암 수술후 여성으로서, 상실감과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경험을 종종 보았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이 여성으로서 자궁암 위암에 이어 세 번째로 흔한 암이며, 꾸준한 증가추세에 있어, 여기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보겠습니다.

- 유방암이란?
유방에 생기는 암으로 여자가 원인으로는, 성과 나이의 영향이 있으며, 남자보다 여자가 100배 많으며, 나이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다가, 45-55세에서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합니다. 또한 유방암의 가족력과 한쪽 유방암을 앓았던 분은 반대쪽 유방에도 암이 생길수 있는 확률이 높으며, 동물성지방의 섭취등 식이습관과 체중 내분비적인 요소등이 있어며, 그 외에도 여러 가지요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 유방암의 증상
통증없는 유방종물이 가장 많으며,그외에 유방통증, 혈성유두분비 유방변형이나 겨드랑이에 종물이 만져지는 등 여러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 유방암 검진방법
유방질환의 경험이 있는 의사선생님으로부터, 병력청취와 이학적인 진찰후,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를 많이 시행합니다.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는, 상호 보완적으로 나이든 여성은 유방촬영술이 비교적 정확하나, 젊은 여성은 유방초음파가 더 정확하다고 하겠습니다.
그 외 필요하다면 컴퓨터 촬영이나 엠알아이 등을 시행하고, 의심되다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 유방암 자가검진
유방암의 조기 발견에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유방은 표재성장기이므로, 여성 자신이 자가검진에 익숙해진다면 유방의 작은 변화를 조기에 발견할수 있습니다. 대상은 20세 이상의 모든여성으로, 시기는 생리 끝난후부터 일주일 이내이며, 폐경후 여성은, 매월 일정일을 정해놓고 시행하면 됩니다. 방법은 거울앞에서서 관찰후, 양측유방과 겨드랑이를 촉지하면서 만져지는 것이 없는지, 유두에서 분비물은 없는지 보는것이며 누워서 반복검사를 해봅니다.


- 유방암 자가검진법

▶ 샤워하는 동안
한쪽 팔을 올리고 손을 펴서 유방을 만져보면서 덩어리나 피부의 변화가 있는지 눌러본다.


▶ 거울앞에서 검사시
허리에서 양쪽 팔을 올렸다가 팔을 머리위로 올려본다. 유방의 일그러짐, 함몰유두, 피부의 탄력성 변화등을 살펴본다.


▶ 겨드랑이 검사시
팔을 받침대 표면위에 올려 놓고, 누워서 하는 검사와 같이 원형으로 돌리면서 검사한다. 부수 유방이 있을 수 있고, 유방에 발생하는 병번이 생길수 있고, 결핵이나 기타 종양에 의한 임파선 비대가 만져질 수 있다.

▶ 누워서 검사시
베개를 우측 유방하단에 놓고, 우측 팔을 펴서 머리 위로 놓고, 좌측 손으로 작은 원을 그리면서 부드럽게 눌러 우측 유방을 검사한다. 유방의 가장자리 상부 외측에서부터, 유두를 향하여 꼬면서, 눌러 덩어리가 있는지 확인한다. 좌측 유방도 같은 방법으로 검사한다